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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및 브랜딩이란? 의미와 뜻, 활용 방법

코니코니 2022. 11. 3.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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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및 브랜딩이란? 의미와 뜻, 활용 방법


최근 비즈니스 분야에서 브랜딩이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브랜딩에 대해서 "대기업의 전략이니까, 자사에는 관계없다"라고 생각하고 있는 사람들이나, 흥미는 있지만 무엇을 하면 좋을지 잘 모르겠다고 하는 사람도 있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사실 브랜딩은 모든 기업에 필요한 비즈니스 전략 중 하나입니다. 이 글에서는, 브랜딩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브랜딩이란 무엇일까?
브랜딩은 영어의 "Branding"으로 브랜드를 만들고 구축한다는 의미를 두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브랜드란 무엇입니까? 브랜드는 다음과 같이 정의되고 있습니다.

특정 상품 및 서비스가 소비자 및 고객에 의해 식별될 때 해당 상품 및 서비스를 "브랜드"라고 부릅니다.

이와 같이 브랜드란, 소비자나 고객으로부터 자사의 상품이나 서비스가, 다른 기업의 상품이나 서비스와는 차별되는 다른 것으로 인정되고 성립되는 것을 말합니다. 브랜드가 널리 인식되면 신뢰감이 높아져 고객이나 거래처 등에서 선택하기 쉬워집니다. 그 결과 시장 경쟁력이 높아지고 경영 안정화로 이어집니다.

브랜딩이란, 소비자나 거래처, 직원들도 포함한 사회 전체에 자사의 상품이나 서비스, 기업 자체를 그 기업만의 것으로 인식을 시켜 타사와 차별화를 만드는 것입니다.

브랜드 가치 상승으로 인한 효과
브랜딩에 의해 자사의 상품 및 서비스가 널리 인지되어 타사와 차별화를 할 수 있으면 마케팅 전역에 있어서 우위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소비자와 고객으로부터 선택되기 쉬워지기 때문에 시장 경쟁력이 높아집니다. 브랜딩은 장래에 걸쳐 계속해서 선택하기 위한 구조만들기라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브랜딩에 성공하면 가격 경쟁으로부터 거리를 둘 수 있어 이익률 향상으로 이어집니다. 브랜드에 대한 신뢰와 애착을 증가시키고 향상시켜 장기적인 경영 안정을 실현합니다.

어떤 기업이 되고 싶은지를 브랜드 메시지로 발신하는 것으로, 기업 이념이나 경영 방침 등을 전달하기 쉬워져 기업의 사회적인 신용을 높입니다. 그리고 신용 증가는 주가 안정에 기여합니다. 또, 사회에 대한 발신력이 강해져, 상품이나 서비스에 주목이 되기 쉬워진다고 하는 호순환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브랜드 컨셉 정하기
환경 분석을 바탕으로 누구를 향한 브랜드인지, 타사와는 다른 브랜드의 포지셔닝을 어떻게 정하는지, 어떤 가치를 갖게 할 것인가, 브랜드가 목표로 하는 이미지나 주고 싶은 효과는 무엇인가 등, 브랜드 개념을 명확하게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공적인 브랜딩 방법
브랜딩은 어떻게 소비자와 고객의 시선에 서는가가 중요합니다. 고객이 자사의 브랜드에 어떤 가치를 요구하는지를 파악하고 소비자와 고객으로부터 본 자사의 강점을 살려 브랜딩 시책을 실시합시다. 자사만이 가지는 강점을 다면적,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한층 더 강조하는 전략을 세우고, 사랑받는 브랜드로 키워가는 것입니다.

브랜드 컨셉은 경쟁 브랜드와의 차별화를 중점을 두고 독자성을 내세워 나가기 위한 기둥입니다. 브랜드 컨셉이 제대로 되어 있으면 일관성을 유지해 다양한 방면으로 전개해 나갈 수 있습니다. 또한 트렌디한 브랜드 컨셉은 인상에 남기 쉽고, 타사와의 차이를 명확하게 합니다.

효과적인 브랜딩으로 기업 성장을 추진
브랜딩은 단순한 지명도 향상책이 아니라 기업 경영의 안정화로 이어지는 중요한 전략입니다. 브랜딩에 의해 기업이나 상품의 우위성이 인식되면, 소비자나 고객으로부터 많은 선택이 되는 기업이 됩니다. 또한 원활한 브랜딩을 통해 사내의 의식을 통일함으로써 사업 추진이 원활해집니다. 꾸준하게 기업이 성장을 계속하기 위해서도, 효과적인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한 전략을 계속해서 구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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