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정보

항생제 효능 효과 역할 종류 부작용 복용 시간

코니코니 2022. 12. 30. 14:00
반응형

항생제 효능 효과 역할 종류 부작용 복용 시간


항생제는 박테리아 및 바이러스 감염과 싸우는데 사용되는 가장 중요한 무기입니다. 여기에서는 항생제 부작용으로 설사와 알레르기가 일어나는지, 그리고 항생제의 올바른 사용법과 금기사항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항생제 효능 및 역할
항생제는 세균 감염으로 인한 질병과 증상을 치료합니다. 그리고 면역을 조절합니다. 박테리아를 살균하는 것 외에도 일부 항생제에는 항염증 및 면역 조절 기능이 있는 화학 물질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특정 치료에도 사용된다고 합니다. 또한 상처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수술 전에 자주 사용됩니다.

항생제는 주로 세균과 곰팡이에 대한 약을 지칭하지만 넓은 의미의 항생제는 항바이러스제입니다. 예를 들어 AIDS 치료제, 포진 치료제, 심지어 관상 동맥 폐렴 등에도 사용이 되는 항생제입니다.

 

항생제의 종류
항생제에는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임상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항생제는 구조와 기능에 따라 다음과 같은 11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종류 성분 치료되는 일반적인 질병 목록
페니실린 페니실린 연쇄상 구균, 성병, 감기로 인한 세균 감염, 편도선 염증
마크로라이드 에리스로마이신, 
아지트로마이신, 
클래리스로마이신
피부 문제, 마이코플라즈마 감염, 폐렴,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라임병
세팔로스포린 세팔렉신 요로 감염, 녹농균 감염
테트라사이클린 독시사이클린, 
미노사이클린

피부 트러블(여드름, 뾰루지 등), 성병
술폰아미드 설파메톡사졸 요로 감염, 여드름
퀴놀론 시프로플록사신 눈, 폐, 복부 감염
린코사마이드 클린다마이신 골수염, 관절염, 골반염, 여드름 등
아미노글리코사이드

겐타마이신, 
네오마이신
골수염, 심내막염, 골반 염증성 질환, 수막염, 폐렴, 요로 감염 등

 

항생제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형태로 제공됩니다.

내복약: 폐, 복부, 요로감염 등의 전신성 각종 세균 및 진균 감염을 치료

 

외용: 주로 피부질환에 사용

 

주사: 감염이 심하거나 경구투여가 불가능한 환자에게 사용

 

안약: 세균성 결막염과 같은 눈의 세균 감염을 치료

 

점이액: 외이도의 세균 감염을 치료

 

일반적으로 항생제로 치료되는 질병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정맥 두염
* 중이염
* 잇몸 및 치아 감염
* 수막염
* 방광염, 요도염과 같은 요로 감염
* 세균성 폐렴
* 매독, 임질과 같은 성병

 

감기에 항생제가 필요할까?
항생제는 세균, 곰팡이 및 기타 미생물 감염에 사용되므로 부비동염이나 마이코 플라즈마 감염과 같은 세균 감염이 동반되지 않는 한 감기를 치료하기 위해 항생제를 사용할 필요가 없으며 감기를 예방하기 위해 항생제를 사용할 수도 없습니다.

항생제의 부작용
항생제에는 많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며 미국 국립 의학 도서관에 따르면 일반적인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발진
* 메스꺼움
* 구토
* 설사
* 복통, 위 불편감

위의 부작용은 경미한 부작용이며 더 심각한 부작용으로는 위막성 대장염, 심한 알레르기 반응, 약제 내성 세균 감염 등이 있습니다. 위막성 장염은 클로스트리디움 디피실균이 장관에 감염되는 질환으로 장관은 세균의 생태학적 균형을 중시하는데 항생제는 일부 장내 세균을 죽여 기존의 클로스트리디움 디피실균을 급증시켜 위막성 장염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또한 열, 심한 복통 및 설사는 다른 합병증과 사망을 유발할 가능성이 더 큽니다.

항생제 알레르기
항생제에 의한 알레르기 중 가장 심각한 것은 스티븐 존슨 증후군으로 피부와 점막에 염증 반응이 일어나 피부에 넓은 부위의 물집과 다발성 점막 궤양이 생깁니다. 입원이 필요하며, 사망률은 10% 정도이며, 상태가 심하여 "독성 표피 용해증"이 되면 사망률은 50%에 이릅니다.

스티븐 존슨 증후군의 초기 증상은 발열과 인후통에 이어 피부 발진과 구강 점막 손상이 이어지며 생식기, 기관, 위장관 등 다른 부위도 침범하게 된다고 합니다.

자료에 따르면 항생제 중 각종 세균 감염 치료에 사용되는 설파계 항생제가 복합제로 혼용되는 경우가 많으며 알레르기 위험이 더 높습니다. 특히 임산부는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종류의 약에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으므로 약을 복용한 후 1~2일 이내에 발진, 구강 궤양, 인후염, 발열 및 기타 문제가 있으면 즉시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항생제 복용 시 주의사항
항생제는 질병을 치료하는 중요한 약으로 의사 외에 일반인들도 사용법을 알아야 합니다.

1. 제시간에 약을 복용

2. 허가 없이 약을 중단하거나 복용하지 않기

3. 자가 투여 금지

4. 간기능과 신장기능이 좋지 않은 사람은 의사와 상의

5. 항생제 알레르기 병력이 있는 경우 의사와 상의

6. 다른 약을 복용 중인 경우 의사와 상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