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정보

운동 안 하면 근육 변화 및 부족 증상

코니코니 2022. 11. 28. 19:00
반응형

운동 안 하면 근육 변화 및 부족 증상


여러분들은 꾸준하게 운동을 실천하고 계신가요? 바쁜 현대에서는 좀처럼 운동하는 시간에 투자할 여유가 없다고 하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운동하지 않는 날들이 계속되면 우리 몸은 어떻게 될까요? 이 글에서는 운동 부족으로 인한 건강 위험과 이상적인 운동량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운동하지 않는 삶이 계속되면 몸에 어떤 영향이 있을까요?

1. 근력의 저하
운동 부족이 계속되면 체력과 전신의 지구력이 떨어지고 몸의 활동량이 감소합니다. 활동량이 줄어드는 것으로 한층 더 근력, 근 지구력의 저하나 체력, 전신 지구력의 저하도 생깁니다. 그 결과로 걷기, 서는 등의 이동 능력이 저하해 외출과 관련된 취미에 의한 활동의 ​​기회가 줄어드는 등 생활의 질도 저하합니다. 정신적으로도 우울증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비만이나 생활습관병의 위험
운동량이 부족하면 운동에 의한 소비 에너지와 식사에서 얻는 섭취 에너지의 균형이 무너져 버려 지방이 증가하게 됩니다. 비만 중에서도 특히 내장형 비만은 고혈압이나 지질이상증, 당뇨병 등의 생활습관병의 리스크가 높아진다고 합니다.

3. 로코모티브 증후군
운동 부족이 발생하는 근육의 쇠퇴에 의해 골절이나 뼈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를 로코모티브 증후군이라고 부릅니다. 로코모를 방치하면 점점 생활의 질이 저하되어 버리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4. 혈압 및 혈당의 상승
꾸준하게 운동을 실천하지 않게 된다면 혈압 수치는 올라가게 됩니다. 이러한 상태가 지속된다면 혈관에도 다양한 질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혈관 내의 혈액 이동이 느려지며 동맥이 딱딱해지고 다양한 질병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앉아서 일하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이러한 문제들을 깊게 생각을 해봐야 할 것입니다.

 

주 1~2회 운동 및 걷기 실천하기

운동 습관이 있는 사람은 남녀 모두 고령자가 많고 젊은 세대 쪽이 운동 습관이 있는 사람이 적은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여기서 말하는 운동 습관이 있는 사람이란 주 2회 이상 1회 30분 이상의 운동을 1년 이상 계속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일상생활에 있어서 활동량을 크게 하기 위해서는 걷는 기회를 늘리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이상적인 걸음수는 하루에 1만 걸음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목표 걸음수에 맞추지 못한다고 합니다.

걷는 것을 중심으로 운동량의 증가는 생활 습관병의 위험을 낮출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에 의식적으로 걸음 수를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출퇴근을 할 때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걸음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꾸준한 운동의 실천은 근육량뿐만 아니라 소비 에너지의 증가로 이어지고 비만 예방도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적당한 운동은 고혈압이나 당뇨병 등 생활 습관병 예방에도 중요합니다. 매일 시간을 들여 운동하는 것은 힘들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매일 걷기나 매주 1~2회 30분 이상 운동을 실천하는 것으로 신체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