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정보

유당 불내증 종류 검사 원인 증상 치료 방법

코니코니 2022. 12. 20. 19:00
반응형

유당 불내증 종류 검사 원인 증상 치료 방법


국내에서도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유당 불내증을 앓고 있어 우유를 마시면 설사와 가스가 차는 것은 물론 라떼 커피도 즐기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유당 불내증의 원인은 정확히 무엇일까요? 그리고 치료법이 있는지 등 이글에서는 유당 불내증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유당 불내증이란 무엇입니까?
유당 불내증이란 우유 및 유제품에 함유된 유당을 신체가 분해하거나 완전히 소화하지 못하여 유당이 함유된 음식과 음료를 먹거나 마신 후 설사, 복부 팽만, 위경련,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메스꺼움 및 구토 등 중증도는 사람마다 다르며 섭취한 유당의 양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유당 불내증 검사
유당불내증을 진단하는 방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호흡 검사
유당이 소화 및 흡수되지 않으면 대장으로 들어가 세균에 의해 분해되어 수소가스를 발생시키므로 유당이 많이 함유된 음료를 마신 후 내쉬는 호흡에 수소가스가 많이 포함되어 있는지를 파악합니다.

혈액 검사
유당이 많이 함유된 음료를 마신 후 혈중 포도당 수치가 상승하지 않으면 신체에서 유당을 정상적으로 소화 흡수할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대변 ​​검사
처음 두 가지 방법을 사용할 수 없는 영유아의 경우 대변에서 소화되지 않은 유당을 검출할 수 있습니다.

유당불내증의 원인
유당 불내증은 소장이 유당을 소화하기에는 너무 적은 양의 락타아제를 생성할 때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락타아제는 유당을 포도당과 갈락토오스로 분해한 다음 장벽을 통해 혈액으로 흡수됩니다. 락타아제가 부족하면 인체는 음식에서 유당을 처리하고 흡수할 수 없으며 유당이 결장으로 들어가 정상적인 박테리아와 상호 작용하여 다양한 불편을 유발합니다. 락타아제 결핍의 원인에 따라 유당 불내증은 다음 세 가지 유형으로 세분할 수 있습니다.

원발성 유당 불내증
대부분의 환자가 이 유형에 속합니다. 즉, 어릴 때는 모유와 우유의 모든 영양소를 소화 흡수할 수 있었지만 청소년기나 성인기에 접어들면서 체내 락타아제 생성이 급격히 줄어드는 경우입니다. 그러면 유제품 소화 불량이 됩니다.

2차 유당 불내증
장 감염, 글루텐 불내증, 세균 과증식, 크론병과 같은 소장 관련 장애, 부상 또는 수술은 모두 락타아제 생성 감소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차례로 유제품을 손상시켜 소화 불량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선천적 또는 발달적 유당 불내증
드물지만 일부 사람들은 효소 락타아제가 결핍된 상태로 태어납니다. 이것은 두 부모가 동일한 유전자 변이를 물려주는 상염색체 열성 유전인 경우입니다. 그러나 미성숙한 장 발달과 낮은 락타아제 활동으로 인해 미숙아는 일시적인 유당 불내증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유당 불내증이 우유를 마시는 방법
소량만 가능합니다. 일반 식사와 함께 한 번에 약 100ml의 우유를 마실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저지방 우유가 전유보다 좋고 가미된 우유는 신선한 우유보다 소화가 잘 됩니다. 물론 저유당 또는 무유당 우유를 선택하거나 우유에 유당 분해 효소 방울을 첨가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우유에 들어 있는 유청단백과 카제인에 민감한 사람도 있는데 유당불내증은 아니지만 우유를 가열해 유청단백의 구조를 바꾸는 것도 우유에 대한 소화관의 내성을 높이는 좋은 방법입니다.

유당 불내증을 개선하는 7가지 방법
1. 우유 및 기타 유제품 섭취를 제한합니다.

2. 유제품을 다른 음식과 함께 먹으면 유당 불내증 증상이 줄어듭니다.

3. 저유당 우유와 아이스크림을 섭취합니다.

4. 유당이 적고 일반적으로 증상을 일으키지 않는 단단한 치즈인 스위스 또는 체다 치즈와 같은 유제품을 섭취합니다.

5. 락타아제를 사용합니다. 식사 전에 시판되는 유당 분해 효소 정제를 복용하거나 우유에 유당 분해 효소 방울을 추가하면 일부 환자의 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6. 건강한 소화 시스템을 유지하기 위해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합니다.

7. 몸이 천천히 적응할 수 있도록 서서히 늘려갑니다.

유당 불내증 치료
질병으로 인한 유당 불내증을 제외하고는 치료 후 수개월 이내에 유당 소화 능력을 서서히 회복하는 것이 가능하며 다른 유형의 유당 불내증은 치료할 수 없습니다. 이로 인한 불편 증상은 유제품을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