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정보

저혈압 증상 두통 원인 및 치료 방법

코니코니 2022. 11. 12. 09:00
반응형

저혈압 증상 두통 원인 및 치료 방법


두통은 매우 많은 사람들이 경험하는 질병과 증상입니다. 만성적인 두통과 현기증과 같은 증상으로 고통받는 경우 그 원인은 저혈압에 해당이 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저혈압에서 일어나기 쉬운 증상을 소개함과 동시에 저혈압에서 두통이 일어나는 이유와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혈압에서 일어나기 쉬운 증상
원래 저혈압에는 명확한 진단 기준이 없습니다. 수축기 혈압(최고혈압)이 100mmHg보다 낮은 경우가 많을 경우 일반적으로 저혈압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저혈압 상태에서는 현기증이나 호흡 곤란이 생기고 서있을 때나 입욕 시에 거부감 및 처짐이나 피곤함 등의 증상을 볼 수 있습니다. 현기증이 심한 경우 쓰러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외 저혈압에서 일어나기 쉬운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두통
・두중감
・복통
・어깨 결림
・피곤한 눈
・이명
・차가운 땀
・식욕 부진

증상이 강하면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길 수 있습니다.

덧붙여 저혈압의 증상은 하루 중에서도 아침에 강하게 생기는 것이 많기 때문에, 아침에 일어나는게 많이 힘들다고 느껴지는 분들은 저혈압이 원인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 여름에 증상이 일어나기 쉽기 때문에 더운 날씨에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혈압에서 두통이 일어나는 이유
저혈압에 따른 두통이나 현기증, 어지러움 등의 증상의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대부분은 자율 신경의 장애에 의한 것입니다.

자율신경의 조절에 장애가 발생하면 급하게 움직이는 경우 체내를 순환하는 혈액량이 줄어들면서 두통 등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저혈압에 따른 두통 대처법
저혈압에 따른 두통 등의 증상을 예방하려면 혈관 내를 순환하는 혈액량을 줄이지 않기 위해 적당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땀을 흘렸을 때는 탈수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고혈압의 경우 염분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저혈압의 경우 염분을 과도하게 제한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전신의 혈액 순환을 촉진할 수 있는 워킹 등의 운동을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반신을 중심으로 근육을 단련하면 혈류를 더욱 개선하기 쉬워집니다. 충분한 수분 공급을 잊지 말고 무리 없는 범위에서 운동합시다.

그러나 운동을 갑자기 그만두면 혈류가 감소하고 두통과 현기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조금씩 힘을 빼고 끝내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입욕 시에 뜨거운 물로 신체의 온도를 올리는 것도 혈류의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두통의 증상이 강하면 불안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생활 습관을 바꾸면 증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조금씩 생활 습관을 개선해 봅시다.

마치며 두통과 현기증과 같은 증상은 저혈압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적당한 수분을 보충하고, 염분을 과잉으로 제한하지 않는 것, 무리가 없는 범위에서 운동하는 것, 자기 전 샤워를 하는 등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저혈압에 따른 두통에 대처합시다.

그러나 두통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저혈압 이외의 원인이 숨어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만성적인 두통으로 고민하는 분은 필요에 따라 전문 의사의 진찰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