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정보

원형 탈모 원인 초기 증상 및 치료 대처

코니코니 2022. 11. 12. 19:00
반응형

원형 탈모 원인 초기 증상 및 치료 대처


스트레스 사회인 현대에서는 15~75세 남녀의 절반 이상이 일상적으로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는 상태에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스트레스가 원형 탈모증이라는 형태로 몸에 나타나는 사람도 있습니다.

원형 탈모증은 연령과 성별에 관계없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발병했을 때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원인이나 예방법 등을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원형 탈모증이 되는 원인이 생기는 이유와 병원에서의 치료법이나 스스로 할 수 있는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형 탈모증이란?
원형 탈모증은 신체의 모든 부분에서 탈모가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눈썹이나 속눈썹이 빠지는 사람도 있으나 머리 전체나 전신의 털이 빠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탈모의 패턴도 다양하고 머리 부분에 한 곳만이거나 여러 곳에 탈모 증상이 보이기도 합니다. 또한 탈모 증상이 나오는 횟수에 대해서도 일정하지 않습니다. 한 번에 끝날 때도 있고 여러 번 반복되게 빠지는 사람도 있습니다. 어느 날 갑자기 탈모를 인지하게 되는 원형 탈모증은 본인에게 강한 충격을 줄 수 있는 질병입니다.

원형 탈모증의 원인
원형 탈모증은 자신을 외적으로부터 지키는 기능인 면역 기능이 어떠한 계기로 자신을 공격해 버리는 자가 면역 질환의 하나라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모공에 있는 모낭이라고 불리는 기관은 머리카락을 만드는 일을 하는 곳입니다. 이 모낭 주위에서 염증이 일어나 림프구의 일부에 의해 모낭 조직이 파괴되면 원형 탈모증을 발병합니다.

원형 탈모증은 스트레스로 인한 자율 신경의 부진으로 발생합니다. 만성적인 스트레스가 있으면 교감신경의 작용이 강해져 혈관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러면 머리의 혈행이 악화되어 모근에의 영양 보급을 충분히 할 수 없게 되어 탈모에 이릅니다.

또 형제나 부모와 자식 등 가족에서 발병하는 일도 적지 않습니다. 그 때문에 원형 탈모증에는 유전적으로도 관련이 있는 것이 아닐까 추측되고 있습니다. 그 외적으로 아토피나 교원병, 갑상선 질환과도 특별한 관계가 있다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원형 탈모증의 치료 및 예방법
원형 탈모증은 방치해 두면 어느새 치유되고 있는 일도 있습니다. 증상이 강한 경우나 외형이 신경이 쓰이는 경우에는 전문의에게 상담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병원에서의 치료
원형 탈모증이 재발을 반복하거나 탈모의 개소가 늘어나거나 퍼지는 것 같으면, 빨리 병원을 진찰합시다. 특히 급격히 탈모가 진행되는 경우에는 빨리 치료를 시작하면 효과가 높은 경우가 있습니다.

원형 탈모증의 치료에는 외용 요법이나 약을 사용하는 내복 요법 등이 필요합니다. 원형 탈모증의 발생에는 스트레스도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피부과에서의 치료와 아울러 심요내과에서의 상담을 추천할 수 있습니다.

예방법
원형 탈모증을 예방하려면 심신의 스트레스에 대한 대책을 유의해야 합니다.

・스트레스 받지 않기
・운동 습관 개선
・충분한 휴식
・영양 균형 잡힌 식사

특히 스트레스에 받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생활, 운동, 휴양 등 잘 갖추어진 생활을 유의하고 제대로 된 컨디션 관리를 하는 것이죠. 취미를 즐기는 등 나름대로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가지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현대 사회에서 스트레스 없이 생활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스트레스를 너무 많이 받으면 원형 탈모증을 비롯해 신체에 부진을 일으키는 사람도 적지 않습니다. 원형 탈모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스를 자주 해소하고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