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정보

편두통 원인 증상 심할 때 예방 및 치료법

코니코니 2022. 12. 1. 14:00
반응형

편두통 원인 증상 심할 때 예방 및 치료법


두통은 많은 사람들이 경험하는 친숙한 질병입니다. 만성적인 두통을 가지고 있다면 언제 어디서 두통일 일어날지 걱정을 하는 분들도 적지 않을 것입니다. 비교적 강한 통증이 있고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다면 그것은 편두통 일지도 모릅니다.

이번 글에서는 편두통의 개요와 주요 증상, 원인, 예방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편두통이란?
두통의 80%는 뇌나 몸에 이상이 없어도 일어나는 만성두통이라고 불리는 것으로 그중의 하나가 편두통입니다. 편두통은 뇌의 혈관이 갑자기 확장되어 발생합니다. 그러나 그 메커니즘에는 다양한 설이 있습니다.

한 달에 1~2회 정도의 빈도로 발생하며 1~3일 정도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눈앞이 시큰거리고 심장이 뛰면서 머리가 울리는 증상이 많이 보입니다.

편두통의 증상이 무거운 경우는 일이나 가사 등의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기기도 합니다. 몸을 움직이거나 강한 빛이나 큰 소리의 자극을 받으면 통증이 증가하기 쉬워지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편두통 주요 증상
편두통은 심장 박동과 함께 머리가 아픈 것이 특징입니다. 머리의 한쪽이 아프는 경우가 많지만 드물게 양쪽이 아픈 경우가 있어 케이스에 따라서는 메스꺼움이나 구토도 하지 않습니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통증이 완전히 사라질 것입니다. 이러한 편두통은 어린이 성인 구별 없이 누구나 일어날 수 있습니다.

편두통 원인
편두통의 원인 중 하나로 생각되는 것이 일과 인간관계 등의 심리적 스트레스입니다. 심리적 스트레스가 있을 때뿐만 아니라 일을 쉬는 날 등 심리적 스트레스에서 풀려나면서 안심할 때도 통증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편두통은 10~40대 여성에게 많이 보이므로 여성 호르몬의 변동의 영향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심리적 스트레스와 여성 호르몬 변동 외에도 다음과 같은 원인이 있습니다.

・수면 부족
・오버된 수면
・식생활의 혼란
・배고픔
・피로
・환경 변화
・날씨
・기온의 변화
・빛
・소리
・냄새

편두통 예방 방법
편두통을 예방하려면 규칙적인 생활 리듬을 유지한 뒤 앞에서 소개한 두통의 원인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조용한 장소에서 휴식을 취하거나 방을 어둡게 만들어서 증상이 악화되지 않도록 하는 것도 좋습니다.

편두통을 여러 번 경험하면 어떤 경우에 발생하는지, 어떻게 하면 통증이 완화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편두통을 습관화시키지 않기 위해서도 증상이 무거울 때는 자기 판단이 아니라 전문의 의사에게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구토를 동반하는 통증이나 마비, 의식장애를 동반하는 통증이 있는 경우 등은 신속하게 진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편두통의 원인은 심리적 스트레스와 여성 호르몬 변동 등 다양합니다. 예상되는 원인이 있다면 그 원인을 피하여 편두통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황에 따라 전문 의사와 상담하고 올바른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