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정보

가슴 통증 흉통 증상 및 흉통의 원인 치료

코니코니 2022. 12. 1. 19:00
반응형

가슴 통증 흉통 증상 및 흉통의 원인 치료


흉통이나 답답함 등의 가슴의 불쾌감은 큰 병이 아닐까 불안감을 느끼게 하고 생활에 지장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가슴 불편감의 주요 원인은 심장과 폐와 같은 질병과 일상적인 스트레스입니다. 건강한 나날을 보내기 위해서도 가슴의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이나 대처법을 미리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흉부의 불쾌감의 원인과 증상, 대처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가슴 통증을 느끼는 원인은 주로 다음과 같은 것을 들 수 있습니다.

・가슴 피부 손상
・늑골 및 근육 문제
・소화기 문제
・스트레스
・심장 및 폐 질병

피부와 갈비뼈, 가슴 근육과 같은 가슴의 표면의 통증은 바늘로 찔린 것 같은  통증이 특징입니다. 일시적인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좀처럼 통증이 그치지 않는 경우나 장기간 이상을 느꼈을 때는 빨리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와 식도와 같은 소화기에 대한 부담과 스트레스도 가슴 통증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가슴의 불쾌감을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인간이 스트레스를 느끼면 동계와 호흡 곤란의 증상이 나타나 흉부의 불쾌감으로 이어집니다. 이런 경우에는 소화에 쉬운 것을 먹고 적당한 휴식이나 스트레스 해소 등으로 심신을 안정적으로 만드는 것으로 해결을 할 수 있습니다.

흉부 안쪽의 통증의 경우는 심장이나 혈관에 어떠한 이상이 발생하고 있는 케이스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슴의 불쾌감을 일으키는 질병은 많으며 반드시 심장에 원인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심장 이외에 가슴의 불쾌감을 일으키는 질병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흉막염
・기흉
・역류성 식도염
・늑골의 골절
・공황장애 등

흉막염과 기흉은 폐에 생기는 질병으로 흉통이나 숨이 가득 찬 증상이 나타납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위산이 역류하여 식도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가슴 근처에 통증을 느끼는 것 외에 신맛이 오르는 감각이 있습니다.

또 눈치채지 못하는 사이에 갈비뼈가 골절되어 있었던 것이 흉통의 원인이었던 케이스도 있습니다.

그 외 공황장애의 발작 시에도 가슴 괴로움이나 동계를 느낄 수 있습니다.

가벼운 증상이라고 해서 방치하고 있으면 중증이 되어 버리는 경우도 있으므로 증상이 계속되는 것 같으면 한번 의료 기관을 방문하여 진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흉통 증후군
흉통 증후군은 젊은 여성에게서 많이 보이는 질병입니다. 가슴을 찌르는 통증 외에 사람에 따라 가슴이 조여지는 감각도 있습니다. 자세를 바꿀 때 통증이 사라지거나 반대로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성장기와 사춘기에 자주 보이는 질병으로 주로 근육과 골격의 성장과 관련되어 날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좋아진다고 합니다.

젊은이들에게 일어나는 흉통은 생명의 위험이 있는 것은 많지 않습니다. 검사에서 이상이 보이지 않으면 크게 걱정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장기간 지속적으로 흉통이 사라지지 않고 흉통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상이 발견되지 않는 경우는 정형외과나 내과 등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 보면 좋을 것입니다.

 

가슴 통증 치료는?
가슴 불쾌감의 원인은 스트레스 외에 다양한 질병이 생각됩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흉부의 통증은 시간이 지나면 해결이 됩니다. 그러나 질병이 원인이라고 생각될 때는 의사와의 상담을 추천합니다. 특히 심한 흉통이나 호흡 곤란이 있는 경우는 즉시 병원을 방문하여 진단을 받고 치료법에 대해서 상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슴의 불쾌감이 계속될 때는 원인에 맞는 적절한 대책을 실시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