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정보

밥을 먹어도 자주 계속 배가 고픈 증상 이유

코니코니 2022. 12. 6. 09:00
반응형

밥을 먹어도 자주 계속 배가 고픈 증상 이유


위의 상태에 따라서 먹는 양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과식은 위장의 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과식을 하지 않더라도 자주 배가 고플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배의 부진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식사나 운동 등의 생활 습관의 재검토를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배가 고픈 원인과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상생활에서의 대책을 설명합니다.

배고픈 이유
만성적으로 느끼는 배고픔은 다음과 같은 원인을 들 수 있습니다.

・특정 음식, 음료에 의한 것
・불규칙한 식생활
・생활 리듬의 혼란
・식이섬유 부족
・수분 부족
・운동 부족
・스트레스
・자율신경의 혼란 등

자극물이 많은 식사나 기름기가 많은 식사는 배의 상태를 무너뜨리고 설사를 일으키는 원인입니다. 또한 우유에는 유당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유당 불내증이 있는 분들은 우유를 너무 많이 섭취하면 배가 느슨해질 수 있습니다.

식사의 편향으로 식이섬유나 수분이 부족한 경우나 운동습관이 없는 등의 불규칙한 생활은 변비를 일으킬 우려가 있습니다.

그밖에 위장 자체에 문제가 없어도 소화기의 신경계나 자율신경의 작용이 저하되어 있으면 다양한 부진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부조에는 식생활이나 생활습관에 더해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가 관여하고 있다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배의 부조를 개선하고 자주 배가 고픈 상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사, 운동, 수면 등 생활 습관의 재검토가 중요합니다. 각각 주의해야 할 포인트를 살펴보겠습니다.

식생활
편향된 식사 내용이나 불규칙한 식사 시간은 배의 부진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식생활을 정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배에 자극이 되는 맵고 짠 음식이나 지방분이 너무 많은 식사를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유당 불내증이 있는 분들은 유제품을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것에 유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영양과 균형이 좋은 식사를 하루 3회 규칙적으로 섭취하도록 유의합시다.

운동습관
변비 해소를 위해서는 적당한 운동도 효과적입니다. 무리가 없는 운동 습관은 비만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워킹이나 걷기와 같은 중간 정도 이상의 운동량으로 매일 30분 이상을 목표로 유산소 운동을 실시합시다.

수면
과로와 수면 부족도 배의 부진으로 이어집니다. 위와 장은 스트레스로 인해 이상을 일으키기 쉬운 장기입니다. 스트레스는 자율 신경의 균형을 깨고 위장의 작용에 영향을 미칩니다. 수면을 충분히 취하는 것으로 부교감 신경에 자극을 주며 심신의 피로 해소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편안한 배의 상태를 만들기 위해 매일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은 많은 도움이 됩니다.

검사
배는 과민성 대장 증후군, 위막성 대장염, 다발성 난소 증후군 등과 같은 질병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특히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최근 몇 년 동안 환자 수가 증가하는 질병입니다.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되고 있어 장이 과민해진 결과 그중에는 장기간 변통 및 다양한 트러블을 일으키는 분들도 있습니다. 증상이 무거운 경우는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찰합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