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정보

불면증 수면제 약 종류 과다 장기 복용 부작용 증상

코니코니 2022. 12. 23. 14:00
반응형

불면증 수면제 약 종류 과다 장기 복용 부작용 증상


불면증에 수면제를 복용하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을까요? 또한 중독되지 않고 수면제를 복용하는 방법이 존재할까요? 수면제 효과가 나타나려면 얼마나 걸리나요?

뿐만 아니라 수면제에 대해서 궁금한 사항들은 많습니다. 여기에서는 수면제의 종류와 성분을 이해하고 용량과 복용시간을 숙지하여 수면제의 과다복용과 후유증 등의 문제를 피할 수 있도록 알려드립니다.

수면제의 종류와 부작용
먼저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수면 보조제와 의사가 처방한 수면제가 수면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중 진정수면제(sedative-hypnotics)는 "벤조디아제핀류"와 "비벤조디아제핀류"의 두 가지 범주로 분류되는 약물입니다. 이 두 수면제의 약리학적 기전이 유사하여 둘 다 중추 신경계에 작용하여 신경 세포의 자극을 억제하고 수면 및 진정 효과를 나타내며 불면증 또는 불안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벤조디아제핀 수면제
벤조디아제핀(BZD)은 수면, 기억, 운동, 감각 및 인지와 관련된 뇌의 수용체에 영향을 주어 잠들고, 근육을 이완시키고, 불안을 완화하고, 경련을 억제합니다.

벤조디아제핀 수면제의 부작용으로는 두통, 현기증, 구토, 기억 상실, 변비, 소화 불량, 근육 약화 등이 있습니다.

비벤조디아제핀 수면제
벤조디아제핀(BZD)과 비교하여 비벤조디아제핀(non-BZD)은 대부분 "속효성 약물"입니다. 즉 반감기가 짧고 효과가 빠르며 약물을 복용한 후 짧은 시간에 잠들고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비벤조디아제핀 수면제의 부작용으로는 졸음, 메스꺼움, 두통 등이 있습니다.

수면제와 몽유병
수면제를 복용한 후 몽유병에 걸린 사례가 적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가장 흔한 속효성 수면제를 복용했고 약을 복용한 후 몽유병과 수면운전을 경험했다고 합니다. 약물 복용 후 완전히 깨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몽유병을 경험한 환자들의 경우에는 약을 처방하는 것을 금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제는 어디서 구매하나?
수면제 분류에 따르면 일반 수면제는 대부분 4급 통제약물에 속하며 3급이건 4급이건 의사의 처방이 필요하고 단독으로는 살 수 없습니다. 추가적으로 수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른 처방약은 다음과 같습니다.

멜라토닌: 저용량 경구용 멜라토닌으로 의사의 처방이 필요하며 정상용량은 0.5~5mg 정도입니다.

항우울제: 저용량의 삼환계 항우울제도 졸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항히스타민제: 비염, 콧물, 재채기에 일시적 완화 효과가 있는 항히스타민제의 경우에도 졸음을 유발합니다. 그러나 항히스타민제를 너무 많이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내성이 생기고 너무 많이 복용하면 입이 마르고 심장 박동이 빨라집니다.

수면제는 과다복용 문제를 일으킬 수 있고 많은 사람들이 수면제를 복용하기 때문에 잠을 못자고, 용량이 부족하다고 생각하고, 스스로 용량을 늘립니다. 그러나  수면제를 너무 자주 복용하고 의사가 처방한 권장 복용량을 초과하면 남용의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수면제의 부적절한 사용이 복용량과 시간의 두 가지 측면에서 평가되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수면제 권장용량
진정제, 수면제(BZD, non-BZD)는 대부분 3, 4급 통제약물로 국내외 약물복용지침에 따르면 매일 먹어서는 안 되고 또한 장기간 복용하면 안 되며 복용 기간을 보통 4~6주로 제한을 둡니다. 수면제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 복용해야 하며 의사가 1회 1정 또는 주 5일 복용을 권장하는 경우도 있지만 환자에 따라 반량을 1정으로 하거나 매주 복용하도록 변경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의사는 저용량으로 시작하여 단기간의 간헐적 사용을 권장하고 효능이 부족하면 약물을 전환합니다. 정기적으로 내원하여 의사와 복약 습관에 대해 지속적으로 상의하고 한 가지 약을 끝까지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제 권장 복용 시간
수면제는 언제 먹는 것이 효과가 있을까요? 의사들은 잠자리에 들기 30분 전에 수면제를 복용하면 잠드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시간 계산에 있어서 먼저 필요한 수면 시간과 내일 몇 시에 일어나야 하는지를 파악하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일부 의사는 매일 복용하지 말고 중요한 회의 전날 밤에 복용하도록 제안하기도 합니다.

수면제 장기간 복용 및 후유증
수면제의 중독성은 모르핀보다 낮지만 장기간 사용하면 많은 불면증 환자가 스스로 용량을 늘리거나 무의식적으로 수면제에 오랫동안 의존하기 때문에 더 무거워질 수 있습니다. 수면제를 장기간 남용하면 약물에 대한 뇌의 수용체에 피로를 유발할 수 있으며 결국 중독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BZD는 3개월 이상 규칙적으로 사용하다가 갑자기 약을 중단하면 1~10일 이내에 금단증상이 나타나고 신체적 불편감이 5일~1개월 지속되며 심하면 정신장애까지 올 수 있습니다. 비정상적인 운동 지각, 자기 감각 상실, 정신 질환 등 임상적으로 수면제 금단 증상의 치료는 항경련제와 교감신경차단제의 도움을 받을 것입니다.

수면제를 끊는 기간
장기간 정기적으로 BZD 수면제를 복용하고 있고 복용을 중단하고 싶을 경우 4주에서 8주 동안 서서히 복용량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제가 어느 정도 중독성이 있으며 이는 신체적 또는 심리적 의존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수면제 복용을 중단하려면 의사와 상의하고 전문가의 지시에 따라 "점진적으로" 용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또한 전문가들은 혈중 수면제 농도를 점차 낮추고 금단 증상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단기 작용 약물"을 "지속 작용 약물"로 변경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수면제 복용 시 주의사항
수면제는 일부 식품 및 의약품과 상호 작용하여 약의 효능에 영향을 미칠뿐만 아니라 치명적일 수도 있으므로 방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제를 복용할 때 다음 사항에 주의해야 합니다.

1. 알코올과 함께 복용하지 않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중추 신경계를 심각하게 저하시키고 호흡 반사를 악화시키며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2. 자몽주스와 함께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약물의 신진대사가 느려지고 장기간 체내에 체류하게 되면 약물의 농도를 쉽게 증가시켜 잔류물이 남을 수 있습니다.

3. 저녁에 햄버거, 닭갈비 등 지방이 많은 음식은 피합니다. 수면제를 복용하는 밤에는 가볍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과다 복용하기 쉽습니다.

4. 위장약과 병용하지 않습니다. 일부 위장약은 간 대사를 늦추고 혈중 수면제의 농도를 증가시키며 수면제의 부작용을 악화시킵니다.

5. 항아세틸콜린 약물과 병용을 금지합니다. 수면제를 항아세틸콜린 약물과 병용하면 항아세틸콜린 효과가 높아져 구강건조, 변비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