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정보

에너지 드링크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코니코니 2022. 10. 20. 18:00
반응형

에너지 드링크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1962년 일본에서 카페인이 풍부한 달콤한 탄산음료 형태의 에너지 드링크가 등장 했습니다. 그리고 1980년대 초반에는 이러한 음료가 미국과 유럽으로 퍼졌습니다. 에너지 드링크는 쉽게 말하면 카페인이 들어간 신경계의 각성제 역할을 하는 음료입니다.

에너지 드링크는 사람을 활기차게 만들고 신체적 또는 정신적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고안된 음료입니다. 에너지 드링크는 신경계의 일시적인 힘과 흥분을 유발합니다. 그러나 에너지 드링크를 남용하면 매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고용량의 카페인은 심각한 심장 문제를 일으키고 이산화탄소 및 설탕과의 ​​조합은 위와 간에 위험합니다. 에너지 드링크를 드물게 섭취하더라도 부정맥 발작 및 기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심혈관 질환에 걸리기 쉬운 사람들에게 특히 해당됩니다.

에너지 드링크에 포함된 성분들


카페인
카페인은 가장 흔한 향정신성 물질입니다. 이러한 카페인이 에너지 드링크에 100g당 약 25-40mg 정도가 들어갑니다. 또는 500ml당 약 125-160mg 정도가 들어가죠. 그러나 훨씬 더 강력한 에너지 드링크는 해외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소량의 카페인은 인체에 해롭지 않으며 심지어 유익합니다. 집중, 피로 감소 및 활력을 주는데 정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각성 효과는 오래가지 않습니다. 그리고 일부 연구에서는 적당한 카페인 섭취가 심장에 좋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예를 들어, 심부전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카페인이 완전히 금기이거나 훨씬 적은 양을 섭취해야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임산부, 수유부, 노인, 정신 장애로 고통받는 사람들, 심혈관 및 신경계 질환이 있는 사람 등이 있습니다.

설탕
설탕은 각성제 역할을 하는 똑같이 중요한 에너지 구성 요소입니다. 에너지 드링크에 함유된 설탕은 카페인의 자극 효과를 보완하고 강화합니다. 추가로 에너지 드링크는 당뇨병 및 위장 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권장되지 않습니다.

L-카르니틴
대다수의 에너지 드링크에는 L-카르니틴과 타우린이라는 두가지 아미노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L-카르니틴은 에너지 대사에 관여하는 아미노산으로 지방산을 세포의 미토콘드리아로 운반하여 에너지로 연소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세포에서 독성 화합물을 제거합니다.

적절한 양의 L-카르니틴은 지구력과 에너지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며, 부족하면 근력이 약화되고 손실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식단에서 충분한 L-카르니틴을 섭취합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이 물질은 가벼운 지방 연소제로 작용하며 운동과 함께 사용하면 더 빨리 체중을 줄이고 근육 크기를 늘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L- 카르니틴은 종종 운동 선수가 섭취하며 스포츠 보충제로 사용됩니다. L-카르니틴은 안전하고 독성이 없는 보충제로 간주되지만 여러 연구에 따르면 죽상동맥경화증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타우린
에너지 음료의 두번째 아미노산은 타우린입니다. 그것은 신체의 모든 세포에서 발견되며 산화로부터 보호하고 에너지 대사, 유전자 조절, 항상성 및 삼투압 조절에 참여하는 등 많은 기능을 수행합니다. 타우린은 눈, 신장, 심혈관 및 신경계에 좋습니다. 실험에 따르면 L-카르니틴과 같은 타우린은 지구력을 증가시키고 운동 중 지방 연소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타우린은 무독성이며 안전한 물질이며 주로 생선, 고기 및 계란과 같은 음식에서 얻습니다. 타우린 결핍은 미숙아, 심장 및 신부전이 있는 사람, 당뇨병 환자 및 완전 채식주의자에게서 발생할 수 있지만 그 외적인 모든 사람들은 충분히 섭취합니다.

비타민
비타민 B는 종종 에너지 음료에 첨가되어 세포에 에너지를 전달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이 성분은 때때로 일일 기준보다 몇 배나 많은 양으로 음료에 존재합니다. 그룹 B의 비타민 복용량을 늘리는 것이 합리적인지 여부는 아직 명확하지 않습니다. 확실한 것은 비타민 B 그룹은 과다 섭취 시 소변이나 땀 등으로 배설됩니다.

에너지 드링크의 부작용
에너지 드링크의 남용은 건강한 사람에게도 심각한 심혈관계 장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많은 양의 카페인은 다음과 같은 위험 요소가 있습니다.


*급격히 혈압 증가
*심박수 증가
*심장 리듬의 문제
*심부전 위험 증가
*허혈성 심질환

카페인 과다 복용으로 인한 사망은 매우 실제적인 상황이며 거의 모든 알려진 사례가 심장 문제와 관련이 있습니다. 한 예로 2013년에 26세의 청년이 하루에 8-10캔의 에너지 드링크를 마셨다는 이유로 사망했습니다. 그는 혈전이 생겨 심장 마비를 일으켰습니다.

2017년 미국에서는 아주 건강한 16세 십대가 카페인 과다 복용으로 인한 부정맥으로 사망했습니다. 그는 2시간 만에 라떼, 대용량 소다수, 에너지 드링크를 마셨습니다.

또한 신경계와 정신에 여러 문제가 생깁니다. 불면증, 두통, 불안장애, 공황발작, 환각, 만성 피로 등의 문제가 생깁니다.

에너지 드링크는 위산을 증가시키고 속쓰림, 설사, 위염, 궤양 및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십이지장의 심각한 염증, 출혈 및 궤양과 같은 위장 장애를 발견 한 사례도 있습니다.

에너지 음료는 종종 알코올과 혼합됩니다. 이것은 매우 위험한 행위입니다. 러시아와 미국에서는 그러한 칵테일을 판매하는 것이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에너지 음료와 알코올을 혼합하면 심장과 간의 부하가 크게 증가하고 행동에 대한 통제 수준이 크게 감소합니다.

에너지 드링크의 대안
카페인이 필요한 경우, 무설탕 커피나 차를 섭취하는 것이 에너지 음료보다 훨씬 더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또한 카페인을 아예 섭취하지 않는 방법도 있습니다.

1. 물을 자주 마십니다. 적절한 수분 공급은 더 오래 그리고 덜 피로한 상태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비타민을 섭취합니다. 특정 미량 영양소의 결핍은 종종 건강 악화, 우울증 및 피로를 유발합니다. 바로 이 때문에 힘이 충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운동을 합니다. 가벼운 운동에서 적당한 운동은 신경계를 자극하고 카페인보다 훨씬 건강하고 자연스러운 에너지 폭발을 유도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