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정보

심혈관 질환 경련 가슴 통증 원인 증상 치료 방법

코니코니 2022. 12. 21. 19:00
반응형

심혈관 질환 경련 가슴 통증 원인 증상 치료 방법


갑작스러운 가슴 답답함, 가슴 통증, 큰 돌이 올라온 것 같은 가슴 압박감 등 심근경색증이 아닐까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으시겠지만 이러한 증상은 걷거나 운동을 하기보다는 휴식을 취하거나 잠을 잘 때 자주 발생하므로 심혈관 경련일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의사들은 심혈관 경련이 대부분 양성이지만 심할 경우 심근경색을 일으킬 수 있고 비교적 어린 나이에 발생하며 오랜 시간이 지나면 진짜 심혈관 폐쇄로 발전할 수 있음을 말합니다.

심혈관 질환, 경련 원인
가을과 겨울은 선선하고 아침과 저녁의 일교차가 커서 심혈관계 질환, 특히 심근경색증이 발생하기 쉬운 계절로 사람들을 두렵게 만듭니다. 심근경색증은 실제로 심근저산소증에 의해 발생하며 운동이나 활동 시 혈관이 좁아져 막혀 혈액공급이 부족하여 저산소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수축과 협착으로 인해 심근 저산소증이 발생하며 심한 심근경색증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급성 관상동맥 심장질환 환자 중 최대 57%가 심혈관 경련을 앓고 있으며 이는 심혈관 경련이 심근 저산소증과 높은 상관관계가 있음을 보여줍니다.

결과적으로 지속적인 심혈관 경련은 심근 경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심혈관 경련은 심혈관 평활근의 비정상적 수축으로 혈관의 전부 또는 일부가 좁아져 갑작스러운 심근 저산소증이 나타나는 것을 말하며 사전 예방이나 적기 약물 투여가 없다면 그것은 협심증이나 심근 경색, 심지어 실신, 심장 마비 및 급사를 심각하게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덧붙여 심장 관상동맥 질환은 대부분 동맥경화나 혈전으로 인해 발생하며 이는 혈관 협착과 막힘을 유발하여 심근 저산소증과 일련의 후속 증상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심혈관 경련으로 특히 관상동맥 경련은 혈관의 평활근이 비정상적으로 수축되어 갑자기 혈관이 좁아져 혈류에 영향을 주어 증상을 일으키지만 평활근이 이완되면서 경련이 호전되고 혈류가 차단되지 않고 증상이 완화됩니다.

심혈관 경련 3가지 증상
심혈관 경련은 갑작스런 혈관의 협착, 혈류 불량, 심근 저산소증이기 때문에 증상은 협심증이나 다른 혈관 폐색 및 심근 저산소증과 매우 유사하며 압박감이 있는 흉통, 턱이나 목의 압박감, 어깨, 목 또는 왼쪽 팔뚝의 통증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심혈관 경련과 일반적인 관상 동맥 협착 및 폐색을 쉽게 구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늦은 밤, 이른 아침에 발생하는 통증
심혈관 경련은 휴식 중, 특히 밤이나 이른 아침 수면 중에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며 이는 다른 심혈관 질환과 가장 분명한 차이점 중 하나입니다. 혈관 내피의 기능이 나쁠 때 부교감 신경의 자극을 받아 부적절한 수축을 일으키기 쉽다고 말합니다.

느린 심장박동과 저혈압
심혈관계 폐쇄로 인한 혈압 상승과 빠른 심장박동과 달리 심혈관 경련이 발생하면 환자의 혈압은 보통 낮아지고 심장박동은 느려진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심혈관계 경련이 밤과 아침에 자주 발생하는데 이는 신체의 자율신경계가 부교감신경이 지배하는 때인데 부교감신경이 흥분하면 심장박동이 느려지고 혈압이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부정맥
심근 저산소증으로 인해 전신 심혈관계 폐쇄 및 심혈관 경련이 부정맥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심혈관 경련은 느린 부정맥과 함께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발생 시기가 밤인 경우에는 부교감 신경의 작용이 더 강해집니다. 그러나 심각한 심혈관 경련이 심근경색을 유발하는 경우 심장 박동이 빠른 부정맥이 여전히 있을 수 있으며 심지어 사망의 위험도 있습니다.

심혈관 경련, 질환의 외과적 치료
환자가 심혈관 경련이 의심되는 경우 심전도를 시행하여 심장 박동의 변화를 관찰할 수 있으나 심혈관 경련의 발병 시점을 알 수 없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진단이 필요한 경우에는 심장 도관술을 시행해야 합니다. 관상동맥은 혈관을 수축시킨 후 약물을 투여하여 혈관이 다시 이완되는지 ​​관찰하여 관상동맥 경련인지 여부를 판단합니다.

현재 심혈관 경련의 치료는 주로 약물에 의해 조절되고 있으며 적시에 치료하기 위해 경구용 칼슘 길항제 또는 경구용 니트로글리세린이 종종 사용되며 심혈관 평활근의 수축을 억제함으로써 심혈관 경련의 영향을 완화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외과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거의 없지만 심근경색을 한 번 이상 유발하는 난치성 경련이고 응급 처치가 필요한 경우 혈액이 다른 혈관을 통해 흐르도록 하는 관상 동맥 우회로 수술을 고려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심혈관 경련이 발생하기 쉬운 그룹은 40~70세 사이이며 흡연, 고지혈증, 음주, 각성제 복용,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심혈관 경련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심혈관 경련은 조기에 발견하면 큰 문제없이 빨리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